아미율칼럼 내가 아름다워지는 이유 : 아미율
제목 "여드름이 왜 자꾸 생기는걸까요?"에 대한 답변
작성자 beautyamyul
작성일자 2017-06-28






여드름은 모낭에 붙어있는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피지선이 모여있는 얼굴과 목, 가슴에 주로 발생합니다.

사춘기 청소년들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최근에는 성인여드름에 시달리는 환자들도 매우 많습니다.

여드름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한가지가 아니라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단순히 피부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 생활습관적인 문제들이 맞물려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같은 여드름처럼 보일지라도 개개인에 따라 증상 및 원인은 모두 다르며 연령대, 발생부위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일반적인 사춘기 여드름의 경우, 남성호르몬이 과잉 분비되어 피지분비가 활발해지고 비정상적인 모낭의 각질화로 인해 모낭이 막혀 면포가 형성되어 발생합니다.

내부적인 요인으로는 이러한 호르몬 변화, 과다피지분비, 내부 장기의 기능실조, 기혈순환장애로 인한 상열하한 등 열의 흐름을 들 수 있습니다.

이렇듯 몸의 발란스가 깨지면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외적인 요인으로는 화장품이나 세안, 물리적 자극, 날씨 등의 환경적 요인을 말합니다.

모낭을 막고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거나 과도한 자극으로 여드름이 악회될 수 있습니다.

모공을 막거나 유분이 지나치게 많은 화장품을 피하고 과도한 마찰이나 자극을 줄 수 있는 강한 각질제거제 등도 피해야 합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여드름의 원인은 생활 습관적인 부분입니다.

스트레스가 많거나 과로, 피로가 많이 쌓여있는 경우, 흡연 및 음주, 식사 습관 등도 여드름 악화를 유발하는 성인여드름의 주된 원인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이 아니라 밤낮 주야가 바뀐 생활을 하는 경우 수면 부족으로 인해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피부 재생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어 각질과 영양공급 등에 문제가 생겨 염증과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 육류, 초콜릿, 밀가루 등의 인스턴트 가공식품들도 여드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음식과 여드름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나,

대다수의 환자들이 위와같은 가공식품을 섭취했을 때 여드름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채소와 과일 등

자연적인 재료들로 영양성분이 골고루 균형잡힌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여드름은 단순히 피부 표면만의 문제가 아니라 몸의 안과 밖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한의학적인 여드름 치료 원리는 몸 내부의 문제, 외부의 문제 등 복합적으로 분석하고

열의 흐름과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 단계별 맞춤 치료해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