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율칼럼 내가 아름다워지는 이유 : 아미율
제목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
작성자 beautyamyul
작성일자 2016-06-17


"살을 빼고 싶어 왔습니다, 선생님."

"잘 오셨습니다. 혹시 다이어트해본 적 있으신가요?"

"많죠. 단식도 해보고 핫 요가도 다녀보고 레몬 디톡스도 해 봤는데 좀 빠지는 것 같다가 다시 찌더라고요."

"이것저것 많이 해보셨네요. 다이어트 쉽지 않으시죠? 살 빼는 것 자체도 힘들지만 사실 유지하는게 더 어렵습니다."







다이어트가 화제가 된 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사라진 적이 없습니다.
몸짱 열풍과 자기관리를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되면서 언제부터인가 남성들도 다이어트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비만은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사실 비만 자체보다는 체지방률(체중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 그 중에서도 내장 지방 비율이 중요합니다.
내장 지방은 피부 밑에 있는 피하 지방과 달리 내장 사이사이에 분포합니다.
필요 이상으로 섭취한 음식물은 내장 지방 형태로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서구식 식습관과 외식 문화가 확산되면서 우리가 섭취하는 칼로리는 점점 늘고 몸속은 내장 지방으로 가득 차고 있습니다.






과도한 지방은 염증 물질을 내보냅니다.
이것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혈관에 상처를 냅니다.
곧이어 콜레스테롤, 지방 찌꺼기 등 나쁜 물질이 상처 위에 쌓여 혈관의 흐름을 방해하면서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이런 현상이 뇌혈관에 나타나면 뇌졸중, 심장 관상동맥에서 나타나면 심근경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외모를 생각해서만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라도 비만인 분들은 체중을 감량하고 체지방률을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한 몇 가지 식이요법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식사량은 '아침 > 점심 > 저녁' 이와 같은 패턴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은 취침 시간과 가깝기 때문에 섭취한 영양소가 다 쓰이기보다는 지방으로 쌓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침, 점심을 상대적으로 많이 먹고 저녁은 심플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단백질 섭취량을 많게 하고,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량은 적게 합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근육량이 줄고 탄수화물 섭취가 많으면 지방으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에는 육류, 생선, 콩 등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감자보다는 고구마가, 흰쌀밥보다는 잡곡밥이 좋으며 소량의 제철 과일을 섭취하면 됩니다.
지방은 아몬드 등 견과류, 플레인 요거트, 저지방 우유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각종 야채를 통해 비타민, 무기질을 섭취합니다.

3. 지방 함량이 높은 튀긴 음식은 피합니다.
굽거나 삶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효과만점 다이어트 운동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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