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율칼럼 내가 아름다워지는 이유 : 아미율
제목 Dr.gabi's 아미율 칼럼 "여드름의 분류"
작성자 amyul
작성일자 2016-01-13



Dr.gabi's 아미율 칼럼 "여드름의 분류"







여드름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형태에 따라서 치료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드름의 분류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다음의 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 comedo
mature comedo비염증성블랙 헤드
화이트헤드
염증성papule(구진)
pustule(농포)
nodule(결절)
cyst(낭포)

일단 여드름은 크게 micro comedo와 mature comedo로 나뉩니다. mature comedo는 비염증성과 염증성으로 나뉘며,

비염증성은 블랙헤드와 화이트 헤드, 염증성은 구진, 농포, 결절, 낭포로 구분되게 됩니다.

그럼 각각에 대해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micro comedo : 피지와 여드름균으로 차있는 팽창된 모낭입니다.

가장 작은 형태의 블랙헤드로 볼 수 있으나 보이지는 않습니다.
 
2. mature comedo
 
1)비염증성

-블랙 헤드 : 비교적 안전한 여드름으로 염증성 여드름으로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피지가 모낭에서 지방산으로 변화하면서 유동적인 액상에서 단단한 고형으로 굳어진 덩어리가 된 상태입니다.

피지의 끝부분이 열려진 모낭 입구 밖으로 나와서 공기와 접촉해서 산화가 됩니다. 그 과정에서 검게 변화됩니다.

블랙 헤드를 추출해내면 피지덩어리가 빠져나오고 모공 입구가 커지게 됩니다.

치료는 피지와 면포의 제거입니다.
 
-화이트 헤드 : 보이지는 않지만 만지면 느껴지는 여드름으로 치료가 어렵습니다.

모공의 입구가 폐쇄되어있는 채로 피지가 모낭속에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피부표면에 좁쌀같은 미세한 돌기가 형성되어 있으며,

모공이 막힌체로 있어서 세균 증식에 좋습니다. 블랙헤드는 염증으로 변화되지 않지만 화이트 헤드는 염증의 시작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피지제거, 각질제거 등을 해주게 됩니다.
 
2)염증성

-papule(구진) : 면포를 거쳐서 모낭재에 축적된 피지가 세균에 감염된 상태입니다.

피가 몰리게 되며 경계가 뚜렷해지고 단단해 집니다. 크기는 1cm미만으로 통증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여드름은 짜지 않으며,

피가 몰리지 않게 차갑게 해주어야 합니다. 염증반응이 가라앉게 되면 고름이 모공 위로 몰리게 됩니다.
 
-pustule(농포) : 구진이 생긴 후 2~3일 후 염증이 진정된 상태에서 고름이 피부 표면위로 올라온 상태입니다.

노르스름하며, 피가 모여 주변이 선홍색입니다. 구진성 여드름에 비해 통증이 완화된 상태입니다.

여드름을 짜게 되면 피고름과 함께 비교적 원형이 보존된 알맹이가 묻어져 나오게 됩니다.

치료는 진정관리와 짜기, 균의 성장 억제와 피지제거입니다. 짜도 흉터가 생기지 않습니다.
 
-nodule(결절) : 난포 벽이 더 깊게 밑으로 파열되어, 구진보다 덜 붉고 크며, 만지면 딱딱하게 통증이 느껴지는 상태입니다.

어두운 색을 띄며, 면포가 부서져 작은 결절이 생깁니다.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결절 여드름은 반복해서 재발하게 됩니다.

모공이 커보이고 검붉은 색의 피가 고여있습니다. 치료는 검붉어진 피가 안 나올때 까지 짜주는 것인데 흉터 가능성이 있게 됩니다.
 
-cyst(낭포) : 백혈구의 식균작용으로 난포벽이 깊은 곳까지 확대되어 감염되는 상태입니다.

덩어리가 커져서 모낭의 벽을 뚫고 커다란 몽우리를 형성합니다. 여드름 부위에 어두운 색을 보이고 면포가 수많은 작은 결절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치료는 박테리아 성장 억제, 피지제거, 진정관리이며 짜면 안됩니다.
 
이상으로 여드름의 분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세한 치료 방법들에 대해서는 곧 다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수 0